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7단계 절차)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을 알아보자. 구글서치콘솔을 활용하면 본인의 블로그에서 잘나가는 키워드가 뭔지 알 수 있고, 그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분산해 나가면 유입자수가 더욱 증가할거란걸 알 수 있게된다. xxx단계의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거다.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1. URL 접두어 입력

URL 접두어

속성 추가하기를 클릭하고 나오는 화면에서 URL 접두어 아래에 내 도메인을 입력한다. 이때 반드시 https:// 또는 http://도 포함되어야한다. 그리고 계속을 클릭한다.

 

2. 소유권 확인

소유권 확인
메모장에써봤음

그다음 속성확인 창이 뜨는데 다른 확인 방법에서 HTML 태그를 클릭하고 아래에 나오는 meta name 어쩌구저쩌구 라고 써있는 태그에서 content=" 이 뒷부분을 쭈욱 뒤까지 드래그해서 ctrl + c 키를 눌러 복사를한다. 이걸 메모장에 써보면 실제로는 이렇게 길게 복사가 된걸 알 수 있다.

 

 

3. Yoast SEO 플러그인 다운로드

요스트 SEO

뜬금없이 요스트SEO 라는 플러그인을 광고하는것처럼 다운로드하라고 해서 죄송한데, 이건 구글서치콘솔 등록도 쉽게해주고, 사이트맵 생성도 쉽게해준다.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검색이 잘되게 도와주는 SEO 작업을 계속해서 피드백하며 알려준다. 어쨌든 광고아니니까 SEO 플러그인 쓰시는거 없으시면 이걸 다운받으시기 바란다.

 

4. General - Yoast SEO에 코드기입

메모장에 복사된 그 코드를 4번에 붙여넣는다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관리자 화면 옆에보면 숫자 1이라고 써진 빨간박스에 마우스를 올리면 옆에 General 이라고 나올거다. 그걸 클릭하면 General - Yoast SEO라는 화면이 나온다. 거기서 Webmaster Tools를 클릭하고, 방금 복사했던 코드를 4번에 붙여넣는다. 위에서 메모장에 붙여넣어서 확인했듯이 꽤 길게 나와야한다. 혹여나 짧다면 드래그를 짧게하고 ctrl + c를 누르신거일테니 드래그를 좀더 길게해서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하시기 바란다. 그리고 Save changes 혹은 저장하기를 클릭한다.

소유권 확인 완료

그럼 이런식으로 소유권 확인이 완료된다. 그 다음은 sitemap과 rss를 제출해야한다. 조금만 참으면 다 끝난다.

 

5. Features에서 sitemaps 옆 물음표 클릭

Features에서 sitemaps 옆 물음표 클릭

위에서 General에 들어갔던것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General을 클릭하고나서 위에 보이는 Features를 클릭한다. 그 이후 아래에 XML sitemaps 옆에 물음표가 있는데 그걸 클릭한다.

xml 물음표 클릭하니까 나오는화면

그럼 이런 화면이나오는데 바로 See the XML sitemap 이란 링크를 클릭한다.

 

 

6. sitemap_index.xml 복사

sitemap의 URL을 복사한다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내용을 읽어보면 여기가 YoastSEO가 제공하는 내 XML Sitemap이라고 한다. 어쨌든 sitemap_index.xml 이란 부분을 복사한다. 사실 여기 안들어와도 됐는데, 내 사이트맵에 뭐가 있는지 확인시켜드리고 싶어서 데리고왔다.

 

7. 구글서치콘솔에서 Sitemap,rss 제출하기

서치콘솔에서 sitemap 클릭

다시 구글서치콘솔로 돌아와서 왼쪽 상단에있는 점3개를 누르면 이렇게 메뉴판(?)이 나오는데 색인 아래에 있는 Sitemaps를 클릭한다.

sitemap을 제출하자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우리가 복사해뒀던 sitemap_index.xml 을 붙여넣고 제출을 클릭한다.
그다음 다시 위의 사이트맵 URL 입력이란 창에 feed 를 입력하고 제출하기를 클릭한다.

rss sitemap 제출 성공

그럼 이런식으로 RSS, Sitemap 이 제출된걸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미리 제출하고나서 글을 쓴거기 때문에 상태 성공으로 되어있지만 여러분은 아마 성공으로 안되어있을 수도 있는데 걱정안하셔도 된다. 내일이면 성공이 되어있을거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구글서치콘솔 등록 절차는 끝이다.

 


워드프레스 책 추천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이 책을 통해 필자는 kangsoong.kr 과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됐고 사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이 책을 통해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초지식이 없어도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후기, 최저가 보러가기>

 

위 리뷰는 실제로 필자가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Autoptimize 설정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카페24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네이버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SSL인증서 설치하는 방법(카페24 호스팅 https 전환)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7단계 절차)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head섹션, body에 코드 넣는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cafe24 호스팅 http를 https로 redirect 시키는 방법


 

이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반드시 출처(URL)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