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팁

구글 검색(구글링) 하는 방법 7가지

블로그 강승 2021. 4. 13. 11:32

구글링하는 방법은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인간인지라 모든 방법을 숙지하고 있기가 쉽지가 않아서 필자 기준으로 꼭 필요하다 싶은 7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다. 7가지만 숙지만하셔도 원하는 정보를 남들보다 빠르게 찾는 정보의 고수(?)가 되실 수 있을것이다. 바로 아래에서 확인하자.

 

1. 기억이 나지 않는 키워드 검색시 *

기억이 나지 않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방법

제가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때 2번째로 정주행한 유튜버이신데, 주식으로 300억을 버신분입니다. 어쨌든 시간여행TV의 '여행' 이라는 글자가 생각이 안났을때는 *로 기억이 안나는 부분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럼 구글이 알아서 찾아줍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강원도에 '속'으로 시작하는 바다 경치 좋은데가 어디었지...?? 하면 강원도 속* 라고 검색하면 그 답을 구글이 알려줄겁니다.

 

2. 두 개 이상의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컨텐츠를 찾고싶을때 and(&)

두 개 이상의 키워드가 포함된 컨텐츠 찾는방법

컨텐츠 안에 속초와 회가 모두 들어간 컨텐츠를 찾고 싶다면 and(&)를 쓰시면 된다. 그럼 하나의 컨텐츠에서 속초도 들어가있고 회도 들어가있다.(둘다 들어가 있다) 속초 회라고 그냥 검색해도 물론 둘다 들어간 컨텐츠가 나올텐데 간혹가다 회만 들어가있는 컨텐츠가 있을 수 있을텐데 and(&)를 쓰시면 속초 + 회 모두 들어가니 시간낭비할 필요가 없어진다.

 

 

3. 둘 중 하나만 들어가도 되는 키워드 검색시 or

키워드 중 둘중 하나만 들어가도 되는 컨텐츠 검색

속초 모텔 or 호텔을 검색하면 키워드안에 속초 모텔이 들어가있든 속초 호텔이 들어가있든 둘 중 하나만 들어가있어도 검색결과가 나온다. 그래서 호텔이든 모텔이든 상관없을땐 or을 넣으면 둘다 상관없을때 더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다. 물론 그냥 속초모텔호텔 이런식으로 검색해도 구글은 똑똑해서 잘 알려주긴하는데 의미가 명확히 달라지기 때문에 간혹 이런검색으로 도움 받을때가 있다.

 

4. 특정 파일 확장자 검색 시 filetype:000

특정 파일 확장자 검색 방법

파일 확장자를 미리 지정할 수 있다. 이런 검색을 하게 되면 굉장히 유용한게 어떤 정보의 특성을 파악하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나 공신력있는 곳에서 발표하는 자료의 대부분은 PDF를 많이 사용하므로 공신력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싶으실땐 filetype:pdf 를 사용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수 있다. 이밖에도 한글,워드,메모장 등등 어떤 정보의 특성에 따라서 본인이 원하시는 파일 확장자를 넣으시면 더 빠르게 검색결과를 도출해 내실 수 있으실거다.

 

 

5. 단위 변환 시 =

단위 변환 값 검색 방법

단위 변화 값을 알고 싶을땐 어떤 값을 넣고 = 을 넣으면 알아서 단위 변환을 해준다. 엔화, 파운드 등등 모든 값을 넣고 =을 넣으면 원화 값으로 보여준다. 

 

6. 특정 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

특정 사이트에서 키워드 검색 방법

https://shk6753.tistory.com 에서 삼성전자 라는 키워드로 쓰여진 글을 검색하고 싶을땐 키워드를 앞에 놓고 뒤에 URL을 넣으면 뒤의 URL을 가진 글에서 삼성전자 키워드를 검색해준다.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내에서 검색기능이 잘 되어있어서 상관이 없는 기능일 수 있지만 특정 홈페이지에서는 검색기능이 없을 수 있다. 그런곳에서 이런 기능을 쓰면 아주 유용하다.

 

 

7. 사진으로 구글링하는 방법

Google 이미지

 

Google 이미지

 

www.google.co.kr

위의 사이트에서 사진으로 구글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물, 풍경 등 누군가가 그 사진으로 글을 올렸다면 찾아줍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방법

위의 사진은 위의 사이트의 모습인데요, 빨간색 네모박스에 있는 사진기 모양을 클릭하시면 사진을 올리셔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는 데스크톱 모드로 변경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폰으로 이미지 검색하는방법1
폰으로 이미지 검색하는방법2

오른쪽 상단 점 세개가 나란히 있는 모양을 누르시면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데스크톱 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 밖에도 다른 방법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머리속에 다 들어가기도 힘들뿐더러 저 위의 방법들만 잘 이용하셔도 충분히 원하는 정보는 다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보의 시대에서 검색능력만 좋다면 못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원하시는 정보를 잘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반드시 출처(URL)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