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파일질라(FileZilla) FTP를 이용하면 서버에 있는 파일을 컴퓨터로 받을 수 있고, 컴퓨터에서 수정 후 다시 서버에 업로드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하게  쓸수가 있다.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백업했던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간단하게 코드를 변경할게 있을때 이용한다거나 등등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언젠가는 꼭 쓸거라 생각한다. 다운로드부터 사용방법까지 알아보자.

 

 

1. FileZilla 홈페이지에서 Client 다운받기

FileZilla 홈페이지

 

FileZilla - The free FTP solution

Overview Welcome to the homepage of FileZilla®, the free FTP solution. The FileZilla Client not only supports FTP, but also FTP over TLS (FTPS) and SFTP. It is open source software distributed free of charge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

filezilla-project.org

FileZilla Client 다운로드 받기

위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DoWnload FileZilla Client 를 클릭한다.

 

2. 초록색 Download FileZilla Client 클릭

Download FileZilla Client 클릭

그 다음 초록색으로 된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한다.

 

 

3. FileZilla Download 클릭

FileZilla Client select

가장 왼쪽에 있는 FileZilla의 Download를 클릭한다.

 

4. I Agree 클릭

I Agree 클릭

실행파일이 나오는데 I Agree 를 클릭한다.

 

5. default(기본 설정되어있는 체크박스) 값 그대로 계속 진행

default 값 그대로 계속 진행한다. 다운로드 받고 난뒤 FileZilla를 실행한다.

 

 

6. FileZilla를 내 호스트와 연결시키기

FileZilla와 내 호스트 연결

파일질라가 실행되면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 포트를 기입하고 빠른 연결을 클릭하면 내 호스트 서버와 파일질라가 연결이 된다.

 

호스트

호스트는 http:// 또는 https:// 를 제외한 내 도메인을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명, 비밀번호

호스팅 신청시 입력했던 FTP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보통 호스팅 관리하는 ID/비밀번호와 같을거다.

 

포트

입력을 안해도 사실 자기가 알아서 입력이 되면서 들어가지긴 하는데, 우리는 FT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거니 21을 입력하고 들어가면 된다.

 

 

7. FileZilla 접속 완료

FileZilla 접속 완료 모습

파일 질라 접속을 완료한 모습이다.

 

빨강 박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곳은 상태표시 창이다. 어떤 오류가 발생했다거나 완료했다거나 현재 상태를 알려준다.

 

초록색 박스

초록색 박스는 내 컴퓨터(PC)에 있는 파일을 보여준다.

 

파랑 박스

파랑 박스는 서버 부분이다. 내 도메인 서버에 어떤 파일들이 올라가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8. 서버에 있는 파일 컴퓨터로 다운로드 방법

FileZilla 서버에서 내 PC로 다운받는 방법

파일질라의 서버에 있는 파일을 수정하기위해 내 PC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다운 받고 싶은 파일로 마우스를 가저가서 우클릭 후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된다.

 

 

9. PC에 있는 파일 서버로 올리는 방법

PC에 있는 파일을 서버측으로 업로드하는 방법

수정하고 나서 PC에 있는 파일을 서버측으로 업로드 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올리고자하는 파일쪽으로 마우스를 가지고 가서 우클릭 후 업로드를 클릭하시면 된다.

 

이런식으로 백업, 코드 수정, 파일 업로드 등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워드프레스 책 추천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이 책을 통해 필자는 kangsoong.kr 과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됐고 사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이 책을 통해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초지식이 없어도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후기, 최저가 보러가기>

 

위 리뷰는 실제로 필자가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Autoptimize 설정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카페24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네이버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SSL인증서 설치하는 방법(카페24 호스팅 https 전환)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7단계 절차)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head섹션, body에 코드 넣는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cafe24 호스팅 http를 https로 redirect 시키는 방법


이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반드시 출처(URL)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