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페24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

카페24 호스팅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을 공유합니다. 그대로 따라하시기만 하면 모두가 하실 수 있으니 부담없이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FTA 프로그램인 FileZilla를 먼저 다운받고 간단히 조작하는 방법을 아셔야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제가 전에 썼던 글을 먼저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거 같습니다.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1. 워드프레스 플랫폼 다운로드

Releases | WordPress.org

 

Releases

Browse and download previous versions of WordPress for testing and development.

wordpress.org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다운 받으셔야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랫폼 다운받기

Latest release 에서 zip 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압축을 해재하고 생성된 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두셔야할건 최신버전은 버그가 발견되기도 한다고해서 예전 버전을 쓰고 있다가 필요하다면 업데이트하면 되니 전 버전을 다운받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저는 전 버전을 다운 받았습니다.

 

 

2. wp-config-spmple.php 파일 명 변경

폴더에 들어가면 wp-config-sample.php 라는 파일이 보이실겁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고 [이름 바꾸기]를 클릭한 다음 wp-config.php 라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3. wp-config.php 파일 메모장이나 편집기로 열기

이름을 무사히 변경하셨다면 해당 파일을 다시 마우스 우클릭 후, '열기' 혹은 '연결 프로그램' 을 클릭하셔서 메모장이나 편집기로 해당 파일을 열어줍니다.

php파일 수정하기

그럼 중간쯤에 'DB_NAME' , 'DB_USER', 'DB_PASSWORD' 가 보일겁니다.

'DB_NAME' 과 'DB_USER' 옆에는 본인의 호스팅 아이디를 바로 오른쪽 작은따옴표 사이에 입력합니다. 위의 이미지 상으로는 제 아이디를 가리기 위해서 검은색 줄 표시를 한곳이 여러분의 아이디가 들어갈 자리입니다.

'DB_PASSWORD' 옆에 있는 작은따옴표 사이에는 호스팅 DB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코드를 그대로 다시 써보겠습니다.

define('DB_NAME', '여러분의 호스팅ID' );

/** MYSQL database username */
define( 'DB_USER', '여러분의 호스팅ID' );

/** MYSQL database password */
define( 'DB_PASSWORD', '여러분의 호스팅 DB 비밀번호' );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되고 반드시 작은따옴표 사이에 입력해야합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을 수정한 내용을 최신화하기 위해 저장합니다.

 

 

4. 파일질라(FileZilla)로 서버에 업로드

wordpress 폴더 전체를 서버에 업로드

파일질라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이전에 쓴글을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먼저 내 서버와 컴퓨터를 연결하시고나면 오른쪽에 www 라는 폴더가 있는데 그걸 한번 클릭하고, 좌측에 내 컴퓨터에 있는 wordpress라는 폴더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뜨는 폴더와 파일을 전체를 업로드하기위해 모두 드래그 하거나 ctrl + A를 눌러 전부 선택을 해주고 마우스 우클릭 후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업로드 성공

위의 상태표시 줄에 디렉터리 목록 조회 성공이 뜨면 서버에 업로드는 완료된겁니다.

 

5. 도메인에 접속하기

워드프레스 초기 설정하기

본인의 도메인을 검색하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도메인을 아직 안씌우셨다면 ID.cafe24.com 이실거고, 도메인을 씌운 상태라면 본인의 도메인을 입력하시면됩니다.)

한국어를 클릭하고 continue를 누르시고 사이트 제목, 사용자명, 암호,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워드프레스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제목은 수정이 가능하니 너무 고민 안하셔도 됩니다.

 

 

6.  로그인

로그인 클릭
로그인 하기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되면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명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7. 워드프레스 알림판 뜨면 끝

워드프레스 알림판

이런 알림판이 뜨면 끝이다. 위의 빨강 박스를 ctrl + 클릭하시면 본인의 사이트가 새창이 열리면서 뜰거다. 그냥 클릭하시면 알림판이 여러분의 사이트로 바뀌니, 창을 새로 여시려면 ctrl 을 누른채로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열리게 된다. 앞으로 이런식으로 관리자 창을 보시려면 '본인의 도메인/ap-admin' 을 검색하시면 6번과 같은 로그인 창이 뜨고 로그인 하시면 이런 관리자 창으로 들어오실 수 있게 된다.

 

 


워드프레스 책 추천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이 책을 통해 필자는 kangsoong.kr 과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됐고 사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이 책을 통해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초지식이 없어도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후기, 최저가 보러가기>

 

위 리뷰는 실제로 필자가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Autoptimize 설정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카페24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네이버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SSL인증서 설치하는 방법(카페24 호스팅 https 전환)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7단계 절차)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head섹션, body에 코드 넣는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cafe24 호스팅 http를 https로 redirect 시키는 방법


 

이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반드시 출처(URL)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