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꿀팁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블로그 강승 2021. 4. 17. 23:58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W3 Total Cache는 방문자에게 웹페이지의 정보가 담긴 캐시를 보여줌으로써 방문자에게 굉장히 빠른 페이지 속도를 체감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런 기능이 없다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이트까지 모든 파일과 요소를 전송해야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의 글과 사진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과정을 간단하게 생략해버리는거죠. 어쨌든 W3 Total Cache는 확실히 페이지속도 향상에 크게 기여를 합니다. 필자는 W3 Total Chache와 Autoptimize를 이용해서 페이지 속도를 20~30정도 향상 시켰습니다. 제가 설정한 방법을 알려드리고, 여러분들에게 맞는 최적의 설정을 찾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Autoptimize 설정 방법

 

필자의 페이지 속도

1) 설정 전

W3 Total Chache와 Autoptimize를 설정하기전에는 모바일 기준으로 77, 데스크톱 기준으로 99였습니다. 77까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글을 쓸때 이미지를 크기를 항상 줄이고 올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설정 후

설정 후에는 모바일 속도가 94, 데스크톱 속도가 99로 모바일 속도가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사실 설정전에 속도가 60대도 나왔었기 때문에 20~30정도 올랐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에게는 제가 소개해드릴 방법이 최적의 방법이었지만 여러분에게는 아닐 수 있어서 일단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실행해보시고 안되면 최적의 방법을 찾는 방법도 알려드릴테니 그것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1. General Settins 클릭

좌측의 주사위 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옆으로 사이드바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General Settings를 클릭합니다.

 

2. General

General은 아무것도 누르지 않습니다.

 

3. Page Cache

Page Cache Enable을 체크하시고 Page Cache Method 는 Disk: Enhanced를 설정해놓고 Save all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물론, Save all Settings 는 다 설정하고 나서 마지막에 눌러도 되긴합니다. 마지막 설정까지하고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4. Minify

Minify는 설정하지 않습니다. Minify를 설정하면 CSS,HTML,JavaScript의 코드를 줄여주는건데, 저는 이걸하면 페이지가 열리지 않아서 Autoptimize 라는 플러그인으로 대체했습니다.

 

5. Opcode Cache, Database Cache

둘다 설정하지 않습니다.

 

6. Object Cache, Browser Cache

Object Cache와 Browser Cache의 Enable를 체크합니다.

 

 

7. CDN

CDN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8. Reverse Proxy

Reverse Proxy 아무것도 체크하지 않습니다.

 

9. User Experience

User Experience는 Lazy Load Images를 체크합니다. 레이지로드 이미지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를 띄우지 않고 드래그해서 이미지 근처로 화면이 오기시작하면 그때부터 로드하기 시작하는거라 방문자 입장에서 처음에 화면을 열었을때 모든 데이터들이 다 열리려고하면 느려지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화면만 열리게해서 방문자의 체감상 굉장히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10. Cache usage statistics, Fragment Cache, Licensing

아무것도 만지지 않습니다.

 

11. Miscellaneous

기본값을 그대로 둡니다. 아무것도 만지지 않습니다.

 

12. Debug, Purge Logs, Import/Export Settings

모두 기본값으로 그대로 둡니다. 아무것도 만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Save all settings를 반드시 누릅니다.

 

 

정리

필자가 설정한 값은 모두 끝입니다. W3 Total Cache와 함께 Autoptimize도 꼭 따라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여러 블로그와 글들을 참고해서 설정해봤는데 제 페이지와는 잘 맞지 않았고 페이지속도 개선도 별로 되지 않았지만 제 나름대로 제 페이지와 최적의 조합을 찾은겁니다. W3 Total Cache와 Autoptimize의 대체 플러그인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W3 Total Cache 대체 플러그인

WP Fastest Cache, WP Super cache가 있습니다. WP Super Cache는 참고로 HTML, CSS, JavaScript 크기를 줄여주는 기능이 없어서 반드시 Autoptimize와 같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WP Fastest Cache와 WP Super Cache 설정값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he Ideal WP Fastest Cache Settings With CDN Setup (2021) (onlinemediamasters.com)

 

The Ideal WP Fastest Cache Settings With CDN Setup (2021)

How to configure the best WP Fastest Cache settings with Cloudflare and CDNs for optimial load times and scores in GTmetrix.

onlinemediamasters.com

The Ideal WP Super Cache Settings + CDN Instructions (2021) (onlinemediamasters.com)

 

The Ideal WP Super Cache Settings + CDN Instructions (2021)

How to configure the WP Super Cache settings with Cloudflare + CDNs (tutorial updated 5/7/2019, latest version 1.6.5).

onlinemediamasters.com

 

2) Autoptimize 대체 플러그인

W3 Total Cache 단일 사용, WP Fastest Cache 단일 사용입니다. 이 둘의 플러그인 안에 설정값으로 HTML, CSS, JavaScript 크기를 줄이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필자는 다 써봤는데 속도 개선이 눈에 띄지 않아서 이 둘의 플러그인에서 HTML, CSS, JavaScript 줄이는 기능을 끄고, Autoptimize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사용해보니 Autoptimize와 W3 Total Cache의 궁합이 최고로 잘맞았습니다. Autoptimize 세팅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utoptimize 설정 방법 (tistory.com)

 

Autoptimize 설정 방법

Autoptimize 설정 방법 Autoptimize는 HTML, CSS, JavaScript의 코드를 축소시켜서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필자는 Autoptimize만 썼을땐 페이지 속도가 10정도만 향상이 됐었는데 W3 Total Cache와 쓰니,..

ksh6753.tistory.com

 

 

결국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조합을 찾아서 설정하셔야 가장 빠른 속도를 내실 수 있습니다. 저도 구글링하면서 각종 추천해주는 옵션들을 다 해봐도 속도가 안나오다가 제가 스스로 이것저것 클릭해보며 플러그인도 바꿔보니까 90넘는 속도를 겨우겨우 찾은겁니다. 모두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궁합을 잘 찾으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책 추천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 이 책을 통해 필자는 kangsoong.kr 과 같은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됐고 사이트를 통해 용돈을 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이 책을 통해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초지식이 없어도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후기, 최저가 보러가기>

 

위 리뷰는 실제로 필자가 2일만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W3 Total Cache 설정 방법

2021.04.17 - [워드프레스 꿀팁] - Autoptimize 설정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카페24 워드프레스 수동설치 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네이버 robots.txt 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2021.04.15 - [워드프레스 꿀팁] - SSL인증서 설치하는 방법(카페24 호스팅 https 전환)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7단계 절차)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워드프레스 head섹션, body에 코드 넣는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파일질라(FileZilla) FTP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21.04.14 - [워드프레스 꿀팁] - cafe24 호스팅 http를 https로 redirect 시키는 방법

 


 

이 글을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반드시 출처(URL)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